고객문의전화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주세요
응대시간 : 오전 09:00 ~ 오후 06:00
044-211-3133
  • 구성요소 및 용어정리
  • HOME - 회전교차로 - 구성요소 및 용어정리
 
회전교차로중앙교통섬, 회전차로, 진입·진출차로, 분리교통섬 등으로 구성된다.
내접원 지름은 중앙교통섬 지름과 회전차로 폭을 포함하며, 중앙교통섬 제원에는
내측 길어깨 폭과 화물차 턱(Truck Apron)폭이 포함된다.
 
회정교차로 구성요소
 
< 회전교차로 구성요소 >
 
회전교차로의 주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주요용어
정  의
설계기준 자동차
Design Standard Vehicle
자동차의 제원과 운행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자동차로 도로 기하구조 설계시 사용되는 자동차
차두시간
Headway
임의의 지점을 연속으로 통과하는 자동차간의 시간 간격으로, 연속으로 오는 두대의 자동차 중 선행자동차의 앞 범퍼가 통과한 시각과 후행자동차의 앞 범퍼가 통과한 시각을 한 지점에서 측정한 시각 차이
추종시간
Follow-up Time
진입로에서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자동차들 간의 평균 차두 시간
임계간격
Critical Gap
진입로에서 회전차로로 진입이 가능한 자동차들 간 차두시간의 최소값(임계값), 일반적으로 이 간격보다 크면 진입할 수 있으나 작으면 진입할 수 없는 간격
중앙교통섬 지름
Center Island Diameter
회전교차로의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의 지름
내접원 지름
Inscribed Circle Diameter
회전교차로 내부에 접하도록 설계한 가장 큰 원의 지름으로 내접원의 대부분이 회전차로의 외곽선으로 이루어지므로 회전차로 바깥지름이라고도 함
회전차로
Circulatory Roadway
회전교차로 내부 회전부의 차로
회전차로 폭
Circulatory Roadway Width
회전차로의 폭으로 중앙 교통섬의 외곽에서 내접원 외곽(회전차로 바깥지름)까지의 너비
화물차 턱
Truck Apron
중앙교통섬의 가장자리에 대형자동차 또는 세미트레일러가 밟고 지나갈 수 있도록 만든 부분. 설치여부는 해당 교차로의 기능, 용지 여건, 대형차 혼입율에 따라 선택적으로 결정되며, 화물차 턱은 중앙교통섬의 일부임
진입로
Approach
회전교차로의 접근하는 차로
진출로
Departure
회전교차로로부터 빠져 나가는 차로
분리교통섬
Splitter Island
자동차의 진출입 방향을 유도하기 위해 진입로와 진출로 사이에 만든 삼각형 모양의 교통섬이며 그 시작점을 시작단부(Nose)라 함
진입 또는 진출 회전반지름
Entry or Exit Radius
설계기준 자동차가 진입·진출로 곡선부를 통과할때, 자동차의 앞바퀴가 지나가는 궤적 중 바깥쪽(큰 쪽) 곡선 반지름
양보선
Yield Line
진입로에서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지점의 선을 말하며, 이 양보선에서 진입 자동차는 회전차로를 주행하고 있는 자동차에게 양보해야 함
우회전 전용차로
Right-turn Slip Lane or Bypass Lane
회전교차로에서 우회전만을 위해 별도로 만든 부가차로
주행경로
Vehicle Path
개별 자동차가 다른 자동차의 간없이 진입로에서 교차로 내 회전차로를 지나 진출로까지 주행할 때 지나게 되는 평면상의 경로이며, 이중 가장 빠른 경로를 회전경로(Vehicle Path Curvature)라 함
회전 반지름
Curvature Radius
회전경로에서 형성되는 반지름
 
prev next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