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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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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1개소당 평균 약 27.4% 통행시간 감소● 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34.4% 감소
 ● 비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9.0% 감소
 ● 로터리→회전교차로 : 21.8%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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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차로유형 | 교차로 접근로 수 |  |   
| 사전 | 사후 | 증감율(%) |   
| 신호교차로 | 3지 | 20.8 | 17.0 | -18.5 |   
| 4지 | 41.2 | 26.5 | -35.7 |   
| 5지 | 45.9 | 28.0 | -39.1 |   
| 3지+4지(쌍구형) | 44.3 | 28.4 | -35.9 |   
| 평균 | 38.1 | 25.0 | -34.4 |   
| 비신호 교차로 | 3지 | 23.0 | 20.4 | -11.3 |   
| 4지 | 22.8 | 21.3 | -6.7 |   
| 평균 | 22.9 | 20.8 | -9.0 |   
| 로터리 | 5지 | 40.3 | 31.5 | -21.8 |   
| 평균 | 34.0 | 24.7 | -2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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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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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1개소당 평균 약 21.4% 통행속도 증가● 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35.4% 증가
 ● 비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9.4% 증가
 ● 로터리→회전교차로 : 34.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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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차로유형 | 교차로 접근로 수 | 평균통행속도 (km/h) |   
| 사전 | 사후 | 증감율(%) |   
| 신호교차로 | 3지 | 25.3 | 31.2 | 23.1 |   
| 4지 | 23.3 | 28.9 | 23.8 |   
| 5지 | 23.9 | 32.8 | 37.3 |   
| 3지+4지(쌍구형) | 25.4 | 30.0 | 18.1 |   
| 평균 | 24.5 | 30.7 | 25.4 |   
| 비신호 교차로 | 3지 | 26.5 | 29.3 | 10.1 |   
| 4지 | 27.5 | 29.8 | 8.4 |   
| 평균 | 27.0 | 29.5 | 9.4 |   
| 로터리 | 5지 | 19.7 | 26.5 | 34.5 |   
| 평균 | 24.5 | 29.8 | 2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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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시간 및 교차로 통행속도 조사결과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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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평균 27.4% 통행시간 감소
 | ● 교차로 유형 중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 전환 시 가장 효과가 높음* 신호교차로(34.4% 감소), 로터리(21.8% 감소), 비신호교차로(9% 감소)
 ● 접근로 수별 통행시간감소 효과는 5지 신호교차로가 39.1% 감소로 가장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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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평균 21.4% 통행속도 향상
 | ● 교차로 유형 중 통행속도향상 효과 역시 로터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됨* 로터리(34.5% 증가), 신호교차로(25.4% 증가), 비신호교차로(9.4% 감소)
 ● 접근로 수별 통행속도 향상 효과는 5지 신호교차로가 37.3% 증가로 가장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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