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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통운영측면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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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시간
회전교차로 1개소당 평균 약 27.4% 통행시간 감소
   
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34.4% 감소
   
비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9.0% 감소
   
로터리→회전교차로 : 21.8% 감소
 
교차로유형
교차로 접근로
평균통생시감 (초/대)
사전
사후
증감율(%)
신호교차로
3
20.8
17.0
-18.5
4
41.2
26.5
-35.7
5
45.9
28.0
-39.1
3+4(쌍구형)
44.3
28.4
-35.9
평균
38.1
25.0
-34.4
비신호 교차로
3
23.0
20.4
-11.3
4
22.8
21.3
-6.7
평균
22.9
20.8
-9.0
로터리
5
40.3
31.5
-21.8
평균
34.0
24.7
-27.4
 
 
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속도
회전교차로 1개소당 평균 약 21.4% 통행속도 증가
   
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35.4% 증가
   
비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9.4% 증가
   
로터리→회전교차로 : 34.5% 증가
 
교차로유형
교차로 접근로
평균통생시감 (km/h)
사전
사후
증감율(%)
신호교차로
3
25.3
31.2
23.1
4
23.3
28.9
23.8
5
23.9
32.8
37.3
3+4(쌍구형)
25.4
30.0
18.1
평균
24.5
30.7
25.4
비신호 교차로
3
26.5
29.3
10.1
4
27.5
29.8
8.4
평균
27.0
29.5
9.4
로터리
5
19.7
26.5
34.5
평균
24.5
29.8
21.4
 
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시간 및 교차로 통행속도 조사결과 종합
일반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평균 27.4% 통행시간 감소
교차로 유형 중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 전환 시 가장 효과가 높음
    * 신호교차로(34.4% 감소), 로터리(21.8% 감소), 비신호교차로(9% 감소)

접근로 수별 통행시간감소 효과는 5지 신호교차로가 39.1% 감소로 가장 높게 나타남
 
일반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평균 21.4% 통행속도 향상
교차로 유형 중 통행속도향상 효과 역시 로터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됨
    * 로터리(34.5% 증가), 신호교차로(25.4% 증가), 비신호교차로(9.4% 감소)

접근로 수별 통행속도 향상 효과는 5지 신호교차로가 37.3% 증가로 가장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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