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문의전화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주세요
응대시간 : 오전 09:00 ~ 오후 06:00
044-211-3133
  • 교통사고감소 효과
  • HOME - 통계 및 효과분석 - 교통사고감소 효과
 
회전교차로 회전교차로 설치 전·후 교통사고자료 분석 개요
도로교통공단 제공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자료 이용
사고영향권 설정
* 교통사고 잦은 곳 선정기준과 동일
* 정지선으로부터 30m이내의 교통사고
사고조사 항목
* 상해정도(사망, 중상, 경상, 부상)
* 사고유형(차대차, 차대사람, 차량단독 등)
* 사고유형(측면직각, 추돌, 정면충돌 등)
분석방법
2010년, 2011년 회전교차로가 완공된
143개소를 대상으로 설치 전· 후 사고건수 비교

  * 2010년 설치된 회전교차로
 
 * 89개소 : 2009년과 2011년 사고자료 비교
  * 2011년 설치된 회전교차로
 
 * 54개소 : (2009년+2010년 평균)과 2012년 사고자료 비교
 
 
<종로 소방서앞 조사 사례>
 
회전교차로 도입 전·후 교통사고발생건수 비교
교통사고 발생건수 : 회전교차로 도입 후 43.8% 감소
사망사고 발생건수 : 50.0% 감소(6건 → 3건)
중상사고 발생건수 : 48.1% 감소(95건 → 49건)
경상사고 발생건수 : 41.7% 감소(96건 → 56건)
부상사고 발생건수 : 7.7% 감소(6.5건 → 6건)
<단위 : 건>
 
구 분
사망사고
중상사고
경상사고
부상사고
도입전
203
6
95
96
6.5
도입후
114
3
49
56
6
증감률(%)
-43.8%
-50.0%
-48.1%
-41.7%
-7.7%
 
사고유형에 따른 교통사고 비교
 
차대차 사고 : 46.6% 감소(148건 → 79건)
차대사람 사고 : 41.9% 감소(43건 → 25건)
차량단독 사고 : 66.7% 증가(6건 → 10건)
   *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을 처음 시작한 2010년 회전교차로 대상지에서는 차량단독사고가 도입 전 1건에서 도입후 8건으로 증가
   * 2011년 회전교차로 대상지에서는 차량단독사고가 도입 전 5건에서 도입 후 2건으로 감소
   → 회전교차로 도입 초기 단계에서 운전자 적응이 원활하지 않아 차량단독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
<단위 : 건>
 
구 분
차:차
차:사람
차량단독고
도입전
148
43
6
도입후
79
25
10
증감률(%)
-46.6%
-41.9%
-66.7%
 
차:차 사고시 사고유형에 따른 비교
 
측면직각 충돌사고 : 57.2% 감소(100.5건 → 43건)
추돌 충돌사고 : 43.4% 감소(26.5건 → 15건)
정면 충돌사고 : 76.5% 감소(8.5건 → 2건)
<단위 : 건>
 
구 분
차:차
차:사람
차량단독고
정면충돌 기타
도입전(2009년)
148
100.5
26.5
8.5
12.5
도입후(2011년)
79
43
15
2
19
증감률(%)
-46.6%
-57.2%
-43.4%
-76.5%
52.0%
 
교통사고 조사결과 종합
 
     
회전교차로 도입 후
교통사고 건수
 
연평균 43.8% 감소
사망사고 : 50% 감소
중상사고 : 48.1% 감소
 
사고유형에 따른
교통사고 건수
 
차량단속 사고 : 66.7% 감소
차:차 사고 : 46.6% 감소
차:사람 사고 : 41.9% 감소
 
차:차사고시 사고유형에
따른 교통사고 건수
 
측면직각충돌사고 : 57.2% 감소
추돌 충돌사고 : 43.4% 감소
정면충돌사고 : 76.5% 감소
 
     
 
prev next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