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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효과분석 방법론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교통운영 측면의 효과분석을 위한 평균통행시간과 평균통행속도, 교통안전 측면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교차로 접근속도로 나누어 제시함
또한,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분석은 통행시간 절감, 운행비용 절감, 대기오염 배출 절감,
교통사고 감소, 신호등 설치/운영비용 절감으로 나누어 제시함
 
 
① 평균통행시간 및 평균통행속도
교차로의 평균통행시간 및 평균통행속도는 현장조사를 통한 실측데이터를 이용하며, 그 방법론은 아래와 같음
* 조사대상 교차로 상공에 헬리캠(S-800)을 띄워 교차로 중심으로부터 반경 150m 구간의 동영상을 촬영함
* 촬영된 동영상을 <그림 4>, <그림 5>와 같이 조사대상 교차로에 각 방향별 일정한 거리를 실측하고
* 측정된 거리에 임의의 가상선을 그어 표시함
* ①에서부터 ⑧까지의 위치에 동영상을 촬영하여 임의의 가상선을 지나는 모든 차량의 통과시간을 조사함
* 평균통행시간은 각 방향에서 진입한 차량이 다른 방향으로 진출하였을 때의 시간차를 평균한 것으로 정의하였고,
  가상선간의 거리를 통해 통행속도를 구하여 조사시간대 모든 차량의 통행속도를 평균한 것을 평균통행속도로 정의하였음
 
<그림 3> 헬리캠 S-800 현장조사 장비
<그림 3> 헬리캠 S-800 현장조사 장비
<그림 4> 평균통행속도 및 교통량 조사 방법론
<그림 4> 평균통행속도 및 교통량 조사 방법론
 
<그림 4> 헬리캠 S-800 영상화면의 자료수집을 위한 가상선
<그림 4> 헬리캠 S-800 영상화면의 자료수집을 위한 가상선
 
 
 
② 교차로 접근속도 및 개별차량 간 속도편차 조사방법
교차로 접근속도 및 개별차량 간 속도편차 조사방법은 <그림 5>와 같이 교차로 주도로의 진입·진출부 정지선을 기준으로 약 20m 간격으로 교차로 정지선 전·후 80m 구간에 검지기(NC200)를 설치하여 각 지점별 통과차량의 평균속도 및 속도편차를 산출함
 
<그림 5> 개별차량 간 속도편차 및 교차로 접근속도 조사 방법
<그림 5> 개별차량 간 속도편차 및 교차로 접근속도 조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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