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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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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1개소당 평균 약 27.4% 통행시간 감소 ● 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34.4% 감소 ● 비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9.0% 감소 ● 로터리→회전교차로 : 21.8% 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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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유형 |
교차로 접근로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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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
사후 |
증감율(%) |
신호교차로 |
3지 |
20.8 |
17.0 |
-18.5 |
4지 |
41.2 |
26.5 |
-35.7 |
5지 |
45.9 |
28.0 |
-39.1 |
3지+4지(쌍구형) |
44.3 |
28.4 |
-35.9 |
평균 |
38.1 |
25.0 |
-34.4 |
비신호 교차로 |
3지 |
23.0 |
20.4 |
-11.3 |
4지 |
22.8 |
21.3 |
-6.7 |
평균 |
22.9 |
20.8 |
-9.0 |
로터리 |
5지 |
40.3 |
31.5 |
-21.8 |
평균 |
34.0 |
24.7 |
-2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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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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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1개소당 평균 약 21.4% 통행속도 증가 ● 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35.4% 증가 ● 비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 9.4% 증가 ● 로터리→회전교차로 : 34.5%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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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유형 |
교차로 접근로 수 |
평균통행속도 (km/h) |
사전 |
사후 |
증감율(%) |
신호교차로 |
3지 |
25.3 |
31.2 |
23.1 |
4지 |
23.3 |
28.9 |
23.8 |
5지 |
23.9 |
32.8 |
37.3 |
3지+4지(쌍구형) |
25.4 |
30.0 |
18.1 |
평균 |
24.5 |
30.7 |
25.4 |
비신호 교차로 |
3지 |
26.5 |
29.3 |
10.1 |
4지 |
27.5 |
29.8 |
8.4 |
평균 |
27.0 |
29.5 |
9.4 |
로터리 |
5지 |
19.7 |
26.5 |
34.5 |
평균 |
24.5 |
29.8 |
2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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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평균 통행시간 및 교차로 통행속도 조사결과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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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평균 27.4% 통행시간 감소 |
● 교차로 유형 중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 전환 시 가장 효과가 높음 * 신호교차로(34.4% 감소), 로터리(21.8% 감소), 비신호교차로(9% 감소) ● 접근로 수별 통행시간감소 효과는 5지 신호교차로가 39.1% 감소로 가장 높게 나타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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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평균 21.4% 통행속도 향상 |
● 교차로 유형 중 통행속도향상 효과 역시 로터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됨 * 로터리(34.5% 증가), 신호교차로(25.4% 증가), 비신호교차로(9.4% 감소) ● 접근로 수별 통행속도 향상 효과는 5지 신호교차로가 37.3% 증가로 가장 높게 나타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