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용어 |
정 의 |
설계기준 자동차 Design Standard Vehicle |
자동차의 제원과 운행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자동차로 도로 기하구조 설계시 사용되는 자동차 |
차두시간 Headway |
임의의 지점을 연속으로 통과하는 자동차간의 시간 간격으로, 연속으로 오는 두대의 자동차 중 선행자동차의 앞 범퍼가 통과한 시각과 후행자동차의 앞 범퍼가 통과한 시각을 한 지점에서 측정한 시각 차이 |
추종시간 Follow-up Time |
진입로에서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자동차들 간의 평균 차두 시간 |
임계간격 Critical Gap |
진입로에서 회전차로로 진입이 가능한 자동차들 간 차두시간의 최소값(임계값), 일반적으로 이 간격보다 크면 진입할 수 있으나 작으면 진입할 수 없는 간격 |
중앙교통섬 지름 Center Island Diameter |
회전교차로의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의 지름 |
내접원 지름 Inscribed Circle Diameter |
회전교차로 내부에 접하도록 설계한 가장 큰 원의 지름으로 내접원의 대부분이 회전차로의 외곽선으로 이루어지므로 회전차로 바깥지름이라고도 함 |
회전차로 Circulatory Roadway |
회전교차로 내부 회전부의 차로 |
회전차로 폭 Circulatory Roadway Width |
회전차로의 폭으로 중앙 교통섬의 외곽에서 내접원 외곽(회전차로 바깥지름)까지의 너비 |
화물차 턱 Truck Apron |
중앙교통섬의 가장자리에 대형자동차 또는 세미트레일러가 밟고 지나갈 수 있도록 만든 부분. 설치여부는 해당 교차로의 기능, 용지 여건, 대형차 혼입율에 따라 선택적으로 결정되며, 화물차 턱은 중앙교통섬의 일부임 |
진입로 Approach |
회전교차로의 접근하는 차로 |
진출로 Departure |
회전교차로로부터 빠져 나가는 차로 |
분리교통섬 Splitter Island |
자동차의 진출입 방향을 유도하기 위해 진입로와 진출로 사이에 만든 삼각형 모양의 교통섬이며 그 시작점을 시작단부(Nose)라 함 |
진입 또는 진출 회전반지름 Entry or Exit Radius |
설계기준 자동차가 진입·진출로 곡선부를 통과할때, 자동차의 앞바퀴가 지나가는 궤적 중 바깥쪽(큰 쪽) 곡선 반지름 |
양보선 Yield Line |
진입로에서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지점의 선을 말하며, 이 양보선에서 진입 자동차는 회전차로를 주행하고 있는 자동차에게 양보해야 함 |
우회전 전용차로 Right-turn Slip Lane or Bypass Lane |
회전교차로에서 우회전만을 위해 별도로 만든 부가차로 |
주행경로 Vehicle Path |
개별 자동차가 다른 자동차의 간없이 진입로에서 교차로 내 회전차로를 지나 진출로까지 주행할 때 지나게 되는 평면상의 경로이며, 이중 가장 빠른 경로를 회전경로(Vehicle Path Curvature)라 함 |
회전 반지름 Curvature Radius |
회전경로에서 형성되는 반지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