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암호찾기
고객문의전화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주세요
응대시간 : 오전 09:00 ~ 오후 06:00
044-211-3133
  • 정의 및 운영원리
  • HOME - 회전교차로 - 정의 및 운영원리
회전교차로 표지판 이미지
회전교차로의 정의 및 운영원리
㉮ 회전교'차로는 교통류가 신호등 없이 교차로 중앙의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부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이다.
㉯ 회전교차로는 진입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운영된다.
 
 
 
회전교차로의 정의
 
회전교차로 이미지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일반으로 회전교차로는 평면 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적고 저속으로 운영되며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여 운전자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회전교차로는 신호교차로에 비해 유지관리 비용이 적으며, 인접 도로 및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고, 사고빈도가 낮아 교통안전 수준을 향상시키고, 지체시간이 감소되어 연료 소모와 배기가스를 줄이는 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회전교차로가 모든 교차로를 대체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회전교차로를 교차로 형식으로 하려면 자동차 통행량, 보행자 통행량, 자전거 통행량, 가용면적, 주행속도, 교차도로의 기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회전교차로의 운영원리
 
회전교차로 운영원리 이미지
회전교차로의 기본 운영원리는 양보인데, 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는 회전 중인 자동차에게 양보를 해야 하므로 회전차로 내부에서 주행중인 자동차를 방해하며 무리하게 진입하지 않고 회전차로 내에 여유 공간이 있을 때까지 양보선에서 대기하며 기다려야 한다. 결과적으로 접근차로에서 정지지체로 인한 대기 행렬은 생길 수 있으나, 교차로 내부에서 회전 정체는 발생하지 않는다.

회전교차로 진입시에는 충분히 속도를 줄인 후 진입하도록 유도하고 회전교차로 통과시에는 모든 자동차가 중앙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통행하도록 한다.

회전교차로 교통서클(Traffic Circle)의 특징을 비교한 것이다.
종래의 교통서클은 진입하는 자동타에게 통행우선권이 있어 상대적으로 높은 속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대부분 교차로의 지름이 크기 때문에, 교통서클 내에서 속도가 높아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회전교차로와 교통서클의 비교
 
구  분
회전교차로 (Roundabout)
교통서클 (Traffic Circle)
진입방식
진입자동차가 양보
(회전자동차가 진입자동차에 대해 통행우선권을 가짐)
회전자동차가 양보
진입부
저속 진입 유도
고속진입
회전부
고속의 회전차로 주행방지를 위한 설계(대규모 회전반지름 지양)
대규모 회전부에서 고속주행
분리교통섬
감속 및 방향 분리를 위해 필수 설치
선택 설치
중앙교통섬
지름이 대부분 50m이내
도시지역에서는 지름이 최소 2m인 초소형 회전교차로도 설치 가능
지름 제한없음